침묵의펭귄@Tistory

인도 공화국의 날 퍼레이드 본문

잡상

인도 공화국의 날 퍼레이드

침묵의펭귄 2023. 1. 28. 15:29

인도는 헌법 공포 후 공화국이 된 날(1950년 1월 26일)을 공화국의 날(Repulic Day)라고 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매년 1월 26일이 되면 관련 퍼레이드를 하는 모양인데.. 올해 퍼레이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게 된 건 퍼레이드에 K-9 자주포가 나온다고 해서 였습니다.

K-9 자주포 (인도 제식명 K9 Vajra-T)

K-9  자주포 보는 김에 영상을 슬금슬금 보다보니 나름 인상적인 장면이 많았습니다. 

델리 대기질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실제로도 그런 느낌입니다. 안개가 낀 건지 먼지가 심한 건지 하늘이 내내 뿌옇습니다. 그래서인지 마지막에 항공기를 지상에서 보는 장면 보면 제대로 보기가 쉽지 않았을 거 같습니다.

땅도 넓지만 민족구성도 다양하고 해서인지 부대마다 복장 - 의장용 복장이겠지요 - 도 다양합니다. 전체적으로 팔을 앞뒤로 크게 휘두르며 경례 구호 붙일 때 발을 크게 차올립니다. 밴드도 큰 부대마다 있는지 밴드가 중간중간 계속 나옵니다. (철도 보안 부대 비슷한 게 있고 자체 밴드도 있는 게 신기했네요..)

보통 육상부대 외 해군이나 공군은 그냥 병력만 행진하거나 하는데 해군이나 공군을 알리는 조형물이 퍼레이드에 참가하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군사 퍼레이드외에도 지역 문화를 알리는 행진과 춤과 노래가 있는 등 단순한 군사 퍼레이드 외의 것도 많았습니다. 그점도 나름 특이하다 싶었고 인상적이었네요.

그 외에 인상적인 것들이라면...

모디 총리의 의전 차량이 SUV여서인지 기사 옆 자리에서 내립니다. 경호원(수행비서?)은 뒷 자리에 탑승하네요.

러시아군 같은 경우는 거수경계 자세에서 손과 얼굴을 약간 비스듬히 해서 우로 봐 자세를 취하는데 이쪽은 손은 그대로 두고 머리만 오른쪽을 보네요. 

설명이 필요없는 아준전차의 모습..

가운데 서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는 여성이 인도 대통령입니다. 군사퍼레이드 내내 저 자세를 유지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저런 나라들 군사 퍼레이드는 적지 않게 봤는데 총을 조준자세 취하고 퍼레이드 하는 건 정말 처음봤습니다. 

(전체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https://youtu.be/PAEYZm6km-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