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펭귄@Tistory

세탁기 뚜껑 센서 부분 수리 본문

일상

세탁기 뚜껑 센서 부분 수리

침묵의펭귄 2019. 10. 12. 14:50

  대략 10여전 전에 사서 계속 쓰고 있는 대우세탁기(모델명 DWF-104).. 지난 월요일(10. 7.)에 어머니께서 계속 삑삑대며 세탁기가 동작을 안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가서 보니 'LE'라고 에러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뚜껑이 닫히지 않았을 경우 나는 에러였습니다. 뚜껑은 정상적으로 닫혀있는데도 에러가 나니 뚜껑 닫힘을 확인하는 센서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자가 수리도 하는 듯 하였으나 뜯다가 고장나는 등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AS를 신청하려 하였습니다만 이게 예약이 밀려서 근 1주일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도저히 기다릴 수도 없고.. 여차하면 그냥 새로 사겠다는 생각으로 자가 조치를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뚜껑 고정핀(흰색)

  위 센서부분을 확인하려면 뒷부분 덮개를 열여야 하는데, 뒷면으로 붙어있는 나사를 풀면 되는데 덮개 앞쪽으로 고정걸쇠 같은 게 있어서 분해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세탁기 뚜껑을 빼고 덮개를 앞쪽으로 밀어서 열면 쉽게 열 수 있었습니다. 뚜껑은 저 고정핀을 빼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뚜껑 센서

   센서는 스위치식으로 되어 있는데.. 접촉불량으로 뚜껑 닫힘 인식이 잘 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일단 접촉이 잘 되도록 면봉을 끼워서 임시 조치하였습니다. 또 문제 생기면 아예 스위치를 안 쓰는 방식으로 바꿔야 될 거 같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