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펭귄@Tistory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조심스럽게.. 본문

컴퓨터,IT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조심스럽게..

침묵의펭귄 2007. 3. 17. 23:23
언제부터인가 스피커의 오른쪽 출력이 왼쪽보다 작게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스피커 대신 이어폰을 연결해서 들어봐도 같은 현상이어서 뭐가 문제일까...하고 생각했는데..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면서 문제가 생긴 것이 틀림없다고 단단히 착각(지금 생각해보면 그렇습니다...)해버린 저는 결국 바이오스를 구 버전으로 돌리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바이오스 구버전을 받아서 설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되었다고 메시지 떴기에 리부팅 했더니 컴퓨터에서 반응이 없는 겁니다.
이전에 바이오스 업데이트 할 때도 똑 같은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바이오스 클리어 관련 점퍼를 클리어 쪽으로 연결했다가 다시 원상복귀 한 다음에 전원을 넣었습니다. (이전에 업데이트 했을 때는 이렇게 해결했었지요)

그래도 반응이 없는 겁니다(!!) 다급해져서 바이오스용 베터리도 뽑아봤으나 역시 반응은 없고.....(orz). 그래서 일전에 바이오스를 날렸다는 감자에게 전화를 해 봤더니, 감자가 쓰는 보드는 어워드 바이오스로 그런 경우에 대비한 비상 부팅 방법이 내장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쓰는 보드는 아미바이오스.. 그런 거 없었습니다(좌절)

결국 월요일에 A/S센터와 통화한 후 A/S 보내버리려고 보드를 때어 내놓고 보니 좀 막막하더군요. 평일에 A/S센터를 직접 갔다 올 수는 없으니, 택배 등으로 보내야 하는데 왕복에 며칠 걸릴 게 뻔하니까요. 그래서 혹 모르겠다 싶어서 다시 점퍼를 클리어 위치에 놓고 한 20분 정도 놔 둔다음 다시 전원만 연결하고 켜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다행하게도 정상 작동하였습니다! 아마도 클리어 시간이 좀 필요했던 모양이었습니다.
그렇게 구 버전으로 바꾸고 다시 부팅하여 사운드를 들어봐도 역시 오른쪽 소리가 왼쪽보다 약하게 들렸습니다. 보드 자체에 뭔가 문제가 생기기는 생겼나봅니다. 그래서 다른 해결책은 없을까 고민하다가 2ch 스피커로 맞춰놓고 쓰는 걸 6ch로 변경하여 좌우 사이드 스피커 출력에 연결해놓으니 양쪽으로 균일하게 소리가 잘 나오고 있습니다.

천상 보드 A/S를 받기는 받아야 할 것 같은데.. 소리도 잘 나오고, 또 뜯기도 귀찮으니 어찌할까 생각 좀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