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펭귄@Tistory

iOS 9 에서 iTunes로 구입항목 전송이 안 되는 문제에 대하여... 본문

컴퓨터,IT

iOS 9 에서 iTunes로 구입항목 전송이 안 되는 문제에 대하여...

침묵의펭귄 2015. 10. 14. 22:14

iOS 9 가 나오고 관련되어 itunes도 12.3 인가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iOS 9로 올릴 것인가 말 것인가..를 나오기 전에 꽤 고민을 했습니다. 아이폰4 에서 iOS 8 설치되면서 기계 느려지는 걸 봤던지라 아이폰5에서 iOS 9도  그럴 거 같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다행하게도(?) iOS 9를 설치해도 느려짐은 없었습니다. '좋군!' 하면서 쓰고 있는데.. iTunes에서 동기화를 해도 앱 버전이 맞지 않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폰에서 앱 업데이트를 하면 그 정보가 그대로 PC의 iTunes로 전송되면서 서로 버전이 맞았는데 폰에서는 폰대로 하고 iTunes에서는 iTunes대로 해야 했습니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검색을 해보고 했습니다만 제대로 정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혹시 설치하면서 문제가 있었던 것인가 싶어 iTunes 삭제 후 재설치, 윈도우 재설치 (10 다시 한번 깔아보고 7도 깔아보고) 도 해보고 했습니다만 역시 마찬가지... 그러다가 오늘 검색어를 '구입 항목 전송'으로 해서 찾아보니 푸른곰님(purengom@twitter) 님이 트윗을 보게 되었습니다.

 

https://twitter.com/purengom/status/651935723789004801 -> 여기로 보시면 내용 나옵니다.

 

즉 iOS와 iTunes 정책 변경으로 구입항목 전송이 없어졌고 복원 등을 실시하면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앱을 복원하도록 한다는 것인데.. 푸른곰님 트위터에서 하신 말씀대로 기존에 구입했던 앱이 앱스토어에서 내려가기라도 하면 복원이 아예 안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도 윈도우 다시 깔면서 실수한 통에 기존에 전송되었던 앱은 지워졌고, 이 중 일부는 앱스토어에서 이미 내려가서 복원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애플에서 이걸 어떻게 바꿔줄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좀 거시기 하네요. 클라우드를 이용한 동기화나 백업은 속도 문제도 있고 해서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으니 더욱 더 그러합니다. 애플에서도 문제를 인식했다고는 하는 것 같지만 과연 어떻게 해줄지는 모르겠습니다...